글= 홍석표 춘천청소년비행예방센터 교육계장

홍석표 교육계장
홍석표 교육계장

청소년꿈키움센터는 학원인가요? 건물 외벽에 붙어있는 춘천청소년꿈키움센터 간판을 본 적이 있습니다. 이름이 특이한 데 뭐 하는 곳이예요? 라는 질문을 받은 적이 있다.

청소년꿈키움센터는 법무부에서 운영하는 대안교육기관으로 전국 18개가 있다.  2013년부터 대외적으로 청소년꿈키움센터(법무부 직제상 청소년비행예방센터)라는 명칭을 복수로 사용하고 있다.

필자는 춘천청소년꿈키움센터에서 위기ㆍ초기비행 청소년, 일반 청소년을 대상으로 인성교육을 실시하여 이들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법무부 보호직 공무원이다.

춘천청소년꿈키움센터는 2013년 11월에 개청하여 학교, 검찰, 법원, 사회복지시설 등에서 교육을 의뢰한 강원지역 청소년을 대상으로 (학교)폭력예방교육, 절도예방교육, 성비행예방교육 등의 비행유형별 전문교육과 장애체험, 모의법정 등 체험중심의 인성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2014년 1월~2020년4월 현재까지 학생 및 보호자, 교원 등 6만 2597명을 대상으로 비행예방교육, 인성교육, 법교육, 학교폭력예방교육, 자유학년제 진로체험, 가족캠프, 법캠프, 보호자교육, 교원직무연수 등 다양한 교육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였다.

2020년 수료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내용 및 운영방식에 대한 조사에서 평균 교육만족도 점수가 91.7점으로 교육효과에 대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와 같은 높은 교육 만족도에도 불구하고 강원도 전역을 관할하는 춘천청소년꿈키움센터가 영서지역에 위치하여 영동지역 청소년들은 접근성의 어려움으로 법무부의 교육서비스 수혜를 받지 못하는 실정이다.
 
이처럼 면적이 넓고 이동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강원지역 특성을 고려하여 강원 영동지역에도 비행 초기단계에서부터 적절한 개입과 교육적 처분을 실시하는 법무부 차원의 청소년비행예방 전문교육기관 신설이 필요하다.

[※기고ㆍ칼럼은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

저작권자 © 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