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김영조 동해소방서장

▲ 김영조 동해소방서장
강원도는 면적의 80%가 산악지역으로 이루어진 물맑고 공기좋고 경치가 좋아 계절에 따라 색다른 풍경을 뽐내며 사시사철 수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아 발길이 닿지 않은 곳이 없을 정도로 빼어난 곳들이 많은 곳입니다.

이런 아름다운 풍경 속엔 위험이 도사리는 곳도 있을 뿐더러 안전을 무시한 채 산행을 하는 등산객들도 많아 이를 대비해 강원도의 산 곳곳에는 119의 손길이 뻗어 있습니다.

강원도를 찾는 등산객들의 안전한 산행을 위하여 이름난 산간 계곡에는 각종 안전시설물들이 설치되어 안전한 산행에 도움을 주고 있는데, 산행 중 현재 위치를 알려주는 1173개소의 위치표지판과 간단한 응급처치를 할 수 있도록 52개소의 간이구급함이 비치되어 있습니다.

또한 252개소의 위험경고 표지판과 600개소의 인명구조함도 구비되어 뜻하지 않은 위험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한편, 위치파악이 어려운 산간계곡에서 사고를 당하여 자신의 위치를 정확하게 알지 못하더라도 ‘강원119신고앱’을 활용하면 신고자의 위치를 파악하고 구조할 수 있습니다.

사고에 대비해 강원소방본부에서는 ‘강원119신고앱’을 개발하였는데, 스마트폰의 GPS기능을 이용하여 최소오차 5m이내의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여 전송해주는 어플리케이션으로 위치를 설명하기 힘든 산과 야외에서의 사고시, 신고앱으로 신고하면 빠르고 정확하게 위치를 파악하여 신속한 119출동이 이뤄지게 됩니다.

또한, 다가오는 119대원의 위치도 확인 할 수 있으며 내 위치가 변동 되면 변동된 위치를 자동으로 전송하여 신속하게 119대원이 도착하도록 도와줍니다.

신고앱은 플레이스토어(구글 앱스토어)에서 ‘강원119신고’로 검색하여 간단하게 설치가 가능하니 미리 스마트폰에 앱을 설치하여 산행 중 만일의 사고에 대비 하시고 강원도의 자연을 만끽하시기 바랍니다.

[※기고ㆍ칼럼은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
저작권자 © 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